상세 컨텐츠

본문 제목

6년 뒤 내 집 마련 기회! 분양전환형 매입임대주택 첫 입주자 모집

정책정보

by 엔터정책러 2024. 11. 4. 09:39

본문

정부가 6년간 안정적으로 거주한 후 내 집 마련의 기회를 제공하는 새로운 분양전환형 매입임대주택의 첫 입주자를 모집합니다. 국토교통부는 국민 주거 안정과 주택 공급을 확대하기 위해 이 분양전환형 매입임대주택 1,091호의 입주자를 오는 10월 31일부터 모집한다고 발표했습니다. 모집 지역은 전국 9개 시·도입니다.

분양전환형 매입임대주택이란?
분양전환형 매입임대주택은 도심 내 양질의 주택을 매입 또는 신축해 저렴한 임대료로 장기 거주를 가능하게 하며, 일정 기간 임대로 거주 후 분양 여부를 선택할 수 있는 새로운 유형의 임대주택입니다. 이번 주택은 입지가 우수한 중형 아파트로 공급되며, 최소 6년간 임대로 거주한 후 분양 여부를 선택할 수 있어 많은 관심이 기대됩니다.

주요 공급 유형과 입주 조건
이번 공급 물량은 총 1,091호로, 월세형(신혼·신생아 매입임대) 317호, 든든전세형(전세형) 774호로 나뉩니다.

  • 든든전세형: 소득·자산 요건 없이 시세의 90%로 전세 형태 제공
  • 월세형: 신혼부부와 신생아 가구 대상으로 제공

 

분양 전환 조건
분양 전환은 입주 당시 도시근로자 월평균 소득 130%(맞벌이 가구는 200%), 자산 3억 6,200만 원의 요건을 충족하는 입주자를 대상으로 합니다. 입주자는 청약통장 없이 6년간 임대로 거주 후 자유롭게 분양 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. 만약 분양을 원하지 않거나 조건을 초과한 경우, 일반매입임대주택과 동일하게 장기간 임대로 거주할 수 있으며, 거주 기간은 전세형 최대 8년, 월세형 최대 14년까지 가능합니다.

 

분양 전환 시 가격
분양 전환 가격은 입주 당시와 6년 후 감정평가액의 평균으로 산정되며, 감정평가금액을 상한으로 설정해 입주자의 부담을 덜 수 있도록 했습니다.

신청 방법 및 문의처
이번 분양전환형 매입임대주택의 입주자 모집공고는 한국토지주택공사(LH)가 담당하며, 신청 방법, 주택 위치 등 자세한 사항은 10월 31일부터 LH청약플러스 사이트(https://apply.lh.or.kr)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 

 

https://apply.lh.or.kr

 

apply.lh.or.kr

 

국토교통부 주거복지정책관 이기봉 국장은 “이번 첫 분양전환형 매입임대주택을 시작으로 더 많은 주택을 공급하고, 신축매입임대 11만 호도 차질 없이 공급하여 국민 주거 안정을 위해 노력하겠다”고 전했습니다.

 

 

문의: 국토교통부 주거복지정책관 주거복지지원과 (044-201-4479)

관련글 더보기